구글이 새로운 범용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를 공개했습니다.
구글측은 제미나이가 AI가 역사상 가낭 뛰어난 능력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오픈AI의 GPT-4 추론능력을 뛰어넘는다고 평가했습니다.
01. 구글 제미나이(GEMINI)란?
구글AI에서 개발한 대규모 언어모델(LLM)입니다. 텍스트를 생성하고, 언어를 번역하고, 다양한 종류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작성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질문에 답변 할수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제미나이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입력을 받을 수 있는 멀티모달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02. 종류
제미나이는 울트라, 프로, 나노 3종으로 구성됩니다.
1. 제미나이 나노(Gemini Nano)
: 10B 파라미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디바이스 작업에 가장 효율적입니다.
2. 제미나이 프로(Gemini Pro)
: 400B 파라미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작업에서 확장하기에 적합합니다.
3. 제미나이 울트라(Gemini Ultra)
: 제일 큰 모델로, 1.6T 파라미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대하고 복잡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앞으로 구글 AI ‘바드 어드밴스드 (Bard Advanced) ‘ 에 적용한다고 합니다.
위의 세 가지 중 인간전문가와 GPT-4의 추론 능력을 능가한다고 평가받는 모델은 제미나이 울트라 모델입니다.
제미나이 울트라는 수학,물리학,역사,법률, 의학,윤리 등 57개 고등 교과목 지식을 조합해 추론능력을 테스트하였고, 다중 작업 언어이해(MMLU)에서 90.04%점수를 기록 했습니다.
03. 제미나이(GEMINI) 출시일
얼른 제미나이 울트라를 기대하는 분들이 많으 실거 같은데요. 아쉽게도 제미나이 울트라는 내년 초에 출시된다고 합니다.
울트라에 발생하는 환각현상 때문인데요. 제미나이가 최종 테스트 과정에서 사용자 명령어에 제대로 대답하지 못하거나, 비영어권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실수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출시된 모델은 제미나이 프로와 제미나이 나노 뿐입니다.
04. 제미나이(GEMINI) 사용법
현재 제미나이를 실제 체험해 볼수 있는 곳은 제미나이 프로가 적용되어 있는 구글AI 바드(Bard) 입니다.
2023년 05월 11일 부터 별도의 사용 신청없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영어로만 대화가 가능하였는데 이제는 한국어로 질문하면 한국어로 답변을 해줘서 더 편리해졌습니다.
1.바드(Bard) 사이트로그인
: 바드사이트에 (https://bard.google.com/?hl=ko)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 가입이 완료되면 구글 바드 메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바드 사용방법
사용법은 챗 GPT 와 마찬가지로 간단합니다. 메인화면의 아래쪽에 물어볼 내용을 한글로 입력하면 그에 대한 대답이 출력되며 화면 위쪽에서 부터 아래쪽으로 작성됩니다.
3. 바드 테스트
(1) 최신 데이터 테스트
GPT-3.5는 과거의 학습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하기 때문에 2019년 이후의 일정에 대해서는 대답을 해주지 않는데 제미나이는 최신데이터를 기준으로 대답을 해줍니다.
(2) 이미지 테스트
프롬프트 입력란 옆의 이미지를 클릭하여 이미지에 대해서 문의 해보았는데요.
본인들을 만든 구글(Google)의 로고를 올리면서 어떤 기업의 로고인지와 그 기업에 대해서 설명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3) 음성 테스트
프롬프트 옆의 마이크모양을 누르면 음성이 인식되어 텍스트로 변환이 되네요. 변환된 텍스트를 기반으로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멀티모달 기능과 같이 음악이나 음성 파일을 들으면 그것을 분석하고 해석해주는 기능을 기대했었는데 제미나이 프로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네요.
05. 마무리하며
인공지능 AI가 출시됨에 따라 기술 혁신의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음을 체감하게 되네요. 갈수록 디지털 디바이드가 심해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는데 경쟁사인 GPT-4는 유로로 제공되고 있는상황에서 GPT-4 이상의 성능을 가진 제미나이 울트라가 무료로 제공된다면 이런 디지털 양극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구글 AI 외에도 다른 AI 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시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