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웨이브 합병(MOU) 체결 언제? 관련주는?

OTT추전국시대에 국내 OTT 업체인 티빙·웨이브가 합병을 하겠다고 해서 OTT 시장이 술렁이고 있어요. 국내 OTT 시장 점유율 1위는 바로 넷플릭스(38%)인데요. 티빙(18%)과 웨이브(14%)가 합치면 심장점유율 32%로 바짝 따라잡을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01. 티빙·웨이브 합병하면 뭐가 좋은가요??

1. 점유율

: 앞서 말한대로 넷플릭스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38%인데, 티빙·웨이브가 합치면 넷플리스를 추격 할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2. 이용자 수

: 지난 11월간 활성 이용자수 (MAU) 순위는 넷플릭스 (1137만명), 쿠팡 플레이(527만 명), 티빙(510만명) ,웨이브(423만명) 이었는데요. 티빙과 웨이브가 합치면 넷플릭스와 겨룰 수준이 된다고(933만 명) 보고있어요

3. 플랫폼 확장

: OTT에서는 이용자 수 = 보장수익 처럼 여겨지다 보니 제작사들과 제작을 협상할 때 유리해지고, 좋은 시나리오와 배우를 확보하는데도 도움이 돼요. 그리고 하나의 서비스에서 이용을 하면 되니 여러군데 옮겨다닐 필요없이 구독자들도 만족하게 되구요

4. 콘텐츠 경쟁력 강화

: 넷플릭스처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도 도움이 돼요. 티빙과 웨이브 모두 작년 기준 적자가 각각 1192억원 1217억으로 심각한 수준이라서 오리지널 콘텐츠도 잘 못만들었는데요.
이번 합병은 통해서 제작사 등에 대한 협상력도 높이고, 플랫폼 통합으로 감축한 비용을 킬러 콘텐츠 제작에 투입하겠다고 하네요

티빙 웨이브 합병

02. 합병 체결은 언제가 될까요?

1. 공정거래위원회의 통과

: 공정거래위원회 심사를 통과해야 두 회사가 합칠 수 있는데요. 티빙 모회사 CJ ENM 과 웨이브 모회사 SK 스퀘어는 지난 12월 5일 두 플랫폼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내년 1/4분기 본 계약을 추진한 뒤 공정거래 위원회 기업결함 심사를 거쳐 내년 말에 합병 법인을 출범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두 플랫폼의 시장 점유율을 합치면 전체의 30%가 넘게되는거라 독과점을 만들 수지가 있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있었는데 오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독과점 우려보다는 해외 거대 OTT와 경쟁에서 살아남는게 먼저라고 진단을 했어요.

03. 관련주

지분현황
📌티빙 지분 48.84% : CJ ENM QHDB
(그 외 KT 스튜디오, 미디어그로쓰캐피 제 1호, SLL 중앙, 네이버 등)
📌웨이브 지분 40.5% : SK 스퀘어 보유
(그 외 KBS, MBC, SBS 지상파 3사)

1. CJ ENM(035760)

관련주 CJ ENM

티빙·웨이브 합병소식에 CJ ENM의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이 보여졌습니다. 지금은 하락은 74,100원의 주가를 보이고 있지만 MOU 양해각서 체결전인 4일에는 최고 80,500원까지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기관, 외국인들도 12월 5일에는 매도 후 다시 매집하는 모습을 보였고, 외국인들은 매수하였다가 매도하는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관련주 CJ ENM 기관

2. SK 스퀘어(402340)

관련주 SK 스퀘어

웨이브를 운영하는 SK스퀘어어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K 스퀘어의 주가는 하락했다가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티빙이 상한가를 찍었던 12월 4일 오름세가 있었으나 49,650의 음봉으로 마무리를 하였고 그 다음날도 하한가를 지속하다가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네요.

기관, 외국인들의 순매매량도 엇갈리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기관은 MOU 체결 후 지속적으로 매집하는 모습을 보였고, 외국인글은 매수하였다가 다시 매도, 매수 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관련주 SK 스퀘어 기관

개인적으로 이번 티빙과 웨이브 합병은 단기로 끝날 거 같은데, 합병일을 내년 1/4분기를 예상하고 있기도 하고 마무리가 잘 된다면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거 같기에 단기보다는 장기로 보시는게 좋을 거 같네요.

[이 글은 투자 권유를 하는 글은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반드시 본인에게 있습니다]

04. 마무리하며

합병 이후 책정될 요금제의 가격도 주요 쟁점인데요. 합병설 제기에 앞서 티빙은 이미 가격 인상과 광고요금제 도입을 발표했습니다.

티빙의 구독료는 12월1일부터 요금제별로 1,600~3,100원 가량이 올랐는데 양사의 합병은 국내 OTT 구독자들사이에서 많은 지지를 받고 있으나, 향후 합리적인 요금제 가격을 책정하지 못하면 오히려 역풍이 불 가능성도 배제할 수만은 없을거 같아요.

📍티빙 다운로드 – 오프라인 저장방법

Leave a Comment